콘텐츠 속 배우의 모습은 진짜일까 아닐까 영화나 드라마 속 배우의 모습이 진짜인지, 연출인지 헷갈린 경험😵 있으신가요? 영상📺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출연자의 실제 모습과는 다르게 만드는 사례를 이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웹드라마 〈살인자ㅇ난감〉 속 손석구 배우의 어린 시절 모습👶도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해 만든 것이라고 하는데요. 배우의 실제 어린 시절 사진📷 여러 장을 이용해 3D로 변환하고, 이를 촬영 영상과 합성한 것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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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국내 작품 중에서는 웹드라마 〈카지노〉💰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최민식 배우의 30대 얼굴을 '인공지능 디이에징' 기술로 재현하고 '인공지능 음성 합성' 기술을 활용해 목소리🔊까지 구현한 바 있죠.* 이전에는 컴퓨터 그래픽으로 연출한 티가 많이 나거나 닮은 배역을 어렵게 찾아야 했다면, 이제 '디에이징(De-aging)' 기술을 통해 좀 더 자연스럽고 쉽게 젊어진 배우의 얼굴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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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출연자의 연령을 바꾸거나 심지어 아예 다른 모습으로 만들어내는 디에이징 기술이 국내외 콘텐츠 산업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기술은 어떤 과정을 거쳐 구현되는 것일까요? 그리고 현재 어떤 수준✨까지 와있을까요? 이번 주에는 디에이징 기술의 개념과 현황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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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 오징어게임🦑 이주원 시각효과 감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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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디에이징(De-aging) 기술이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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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나이가 들면 주름이 늘어나고, 피부 탄력이 없어지는 등 얼굴이 변합니다. 이건 당연한 순리인데요. '디에이징(De-aging)'은 이 순리를 거스르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얼굴은 아니고, CG* 기술을 활용해 화면 속 얼굴의 연령대를 낮추는 것이죠.
‘디에이징’이라는 용어가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 기술은 미디어에서 생각보다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70대인 윤여정 배우의 20대 모습을 만들어 광고에서 활용하고, 웹드라마 〈카지노〉에서는 60대인 최민식 배우를 40대의 모습으로 만들기도 하죠. 이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서 이제는 단순히 연기자를 젊어 보이게 하는 것을 넘어서, 100% CG로 만들어진 가상 배우가 연기하는 사례까지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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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puter Graphics, 컴퓨터 처리로 제작된 모든 화상정보와 그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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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디에이징 기술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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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뷰티필터'를 적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블러* 필터를 적용한 후에 밝기를 높이고, 이목구비나 얼굴의 경계면을 선명해 보이게 함으로써 젊고 아름다워 보이게 만드는 방법인데요. 간편하지만 영화처럼 큰 스크린으로 보면 부자연스럽기 때문에 일반 방송이나 드라마 화면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3D를 활용한 'Face replace' 기술이 있어요. 젊게 만들어진 3차원 영상의 얼굴을 촬영본 위에 부분 합성하거나, 얼굴 전체를 3차원 영상으로 대체(replace)하는 기술입니다. 완성도는 상대적으로 높지만 제작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죠. 그 밖에 AI 기술인 딥러닝**, 딥페이크***를 이용한 기법이 있습니다. AI 기반의 컴퓨터가 얼굴의 특징이나 색감 등을 학습한 후 자동 생성시켜주는 방식으로, 제작 과정이 상대적으로 간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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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ur, 이미지(혹은 영상)의 초점을 탈초점 상태로 만들어 강조하는 표현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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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ep learning, 컴퓨터가 인간처럼 판단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사물이나 데이터를 군집화하거나 분류하는 데 사용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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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딥러닝(deep learning)과 페이크(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특정 인물의 얼굴, 신체 등을 원하는 영상에 합성한 편집물 또는 제작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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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앞으로 우리는 이 기술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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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이징' 기술을 사용하면 이전보다 훨씬 효율적인 방법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그만큼 예산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같은 자원으로 과거에는 제작이 어려웠던 콘텐츠를 비롯해 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겠죠. 예를 들면, VR 휴먼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시즌1의 에피소드처럼 고인이 된 가족이 실제 살아있는 것 같은 생생한 영상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려되는 부분들도 분명히 존재하는데요. 딥페이크 영상이 성행하다 보면 허위 정보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배우가 실제 배우를 대체함으로써 일자리 문제도 생길 수 있고, 초상권 침해에 대한 우려도 큰데요. 모든 기술에는 명암이 있는 만큼, 디에이징도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올바른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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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가이드, 〈올드보이〉, 〈오징어게임〉, 〈카지노〉등 여러 작품의 시각효과에 참여한 이주원 감독이 들려주는 디에이징 기술의 개념과 다양한 활용 기법! 어떠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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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드라마는 물론 광고까지!?🤔
콘텐츠 산업 내 디에이징 기술의 활용 사례와 발전 방향,
에듀코카 2024년 2월 신규 '로그인 후 수강'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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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을 현실로, Virtual Studio의 모먼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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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우리는 영화, 드라마 등 각종 콘텐츠를 통해 먼 미래 지구의 모습🌏부터 살아 돌아온 거 같은 공룡🦖 그리고 상상 속 판타지 세계🧙♀️까지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과 촬영 기술로 없는 것도 다 만드는 세상이 왔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놀랍고 환상적인 영상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걸까요? VFX* 포스트 프로덕션** 사 IOFX의 🙋♂️가 직접 알려드립니다! 에듀코카 '바로 수강' 과정 〈가상을 현실로, Virtual Studio의 모먼트〉✨를 통해 함께 확인해 보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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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sual Effects, 존재할 수 없는 영상이나 촬영 불가능한 장면, 실물을 사용하기에 문제가 있는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이용되는 시각 특수효과(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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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production, 영상에 시각 특수효과(VFX)를 합성하는 후반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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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스튜디오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버추얼 프로덕션의 제작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버추얼 프로덕션은 그 특징에 따라 시각화, 퍼포먼스 캡처, 하이브리드 그린 스크린라이브, 풀 라이브 LED 월, 4가지로 구분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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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2. 프로덕션 활용 사례 ① 드라마 〈검사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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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내용 중 게임 속에서 일어나는 장면을 만들기 위해 스튜디오를 활용했습니다. 유명 게임회사에서 관련 데이터를 받아 크로마키 스튜디오로 촬영했는데요. 합성된 부분들이 자연스러운지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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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3. 프로덕션 활용 사례 ② 영화 〈버티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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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메트리*(사진 측정 또는 측량)’ 기법을 활용해 현장 세트를 3D로 작업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인물 뒤로 햇살이 비춰지는 장면을 예로 들면, 현장에서는 LED 조명을 사용하고, CG를 통해 실제 햇살 처럼 만드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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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hotogrammetry{Photos(광, 전자기파), Gramma(형상), Metron(관측)의 합성어}, 사진을 이용하여 피사체의 형상(종류·크기·형)과 성질을 조사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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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스튜디오의 활용 사례와 주요 제작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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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싹이🌱 여러분께 에듀코카 2월 신규 콘텐츠 오픈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지난 15일에 에듀코카 신규 콘텐츠 〈오직, 에듀코카에서만〉Season 2가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Season 1에 이어 여러분께 더 좋은 콘텐츠를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을 가득 담아 만들었습니다. 콘텐츠 제작 신기술부터 직무 소개&실무 강좌까지 총 26편의 고퀄리티 신규 과정✨을 만나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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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콘텐츠,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
EDUKOCCA ORIGINAL │Seaso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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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정하는 새싹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2월 신규 오픈 과정과 함께 "디에이징 기술의 개념과 다양한 활용 기법"에 대해 알아 본 이번 주 콩!🙆♀️ 어떠셨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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