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 다양한 소리, 이렇게 만듭니다! 특별하게 기억에 남는 게임 속 '소리🔊', 혹시 있으신가요? 고전이자 스터디 셀러인 닌텐도사의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를 예로 들면, 게임 속 캐릭터가 아이템🍄을 먹고 몸집이 커질 때 나는 효과음🎵이 바로 떠오르실 거 같습니다. 배경 음악부터 각종 효과음까지 게임 특유의 통통 튀는 이미지⭐와 잘 맞아떨어져 '사운드🔊'가 게임만큼 유명해진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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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이왜진? 저세상 텐션 마리오 BGM feat. 잭 블랙 ⓒYoutube '유니버설 픽쳐스' 채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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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로 연상되는 게임도 있습니다. 바로 라이엇 게임즈사의 '리그 오브 레전드'인데요. 게임 시작과 동시에 들리는 '소환사🧙♀️의 협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연속으로 스코어를 따내면 나오는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 등 게임 속 여러 대사가 각종 밈*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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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eme,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특정 문화요소를 모방 혹은 재가공한 콘텐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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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스 했는데 펜타킬 하나 정돈 괜찮잖아? [Faker Stream Highlight] ⓒYoutube 'T1 Faker' 채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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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사운드'는 게임에 생동감✨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분위기와 이미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게임 속 다양한 소리🔊는 누가 만드는 걸까요?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하는 걸까요? 이번 주에는 게임 사운드 제작과 다양한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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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 정석희 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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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운드는 '게임 콘텐츠에 삽입된 모든 소리'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게임을 하면서 시각과 청각을 통해 반응하게 되는데, 게임 사운드는 타격감을 전달하는 등 몰입감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인 게임 사운드에는 '게임 음악'이 있습니다. 게임의 배경 음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대부분 가수의 목소리나 가사가 포함되지 않은 연주곡입니다. 두 번째는 '효과음'입니다. 마우스를 클릭하는 소리부터 캐릭터의 발소리, 총기 발사음 등 명확하게 의도되어 게임 내에서 출력되는 각종 소리를 의미하죠. 내레이션*도 게임 사운드의 일종입니다. 서사를 전달하는 등 게임 스토리 진행을 위해 사용되는데요. 극적인 연출과 몰입감을 위해 주로 전문 성우가 녹음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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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rration,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에서 화면 또는 장면에 넣는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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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게임 사운드의 직업군은 어떤 게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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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음악을 제작하는 직업군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연주가, 사운드 엔지니어 등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요. 일반적인 음악과 다른 점이 있다면 우리가 즐겨듣는 K-팝이나 클래식의 경우, 다양한 분야의 작업자들이 제작에 참여하는 반면, 게임 음악은 신시사이저*와 샘플링** 음원을 이용한 컴퓨터 기반 작업이 주를 이룹니다.
최근에는 신시사이저와 샘플링을 활용해 작곡부터 편곡, 연주, 녹음까지 하는 '홈 레코딩 시스템'을 갖춘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대규모 제작비를 투입하는 대형 게임사에서는 ‘한스 짐머’나, ‘하사이시조’ 같은 영화 음악 거장이 게임 음악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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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ynthesizer, 사운드로 변환 가능한 오디오 신호를 생성하는 전자 악기의 한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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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mpling, 기존 곡을 샘플로 어떤 특정 부분을 따서 새롭게 사용하거나 녹음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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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더 많은 게임 사운드 관련 직업을 소개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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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운드 분야 직업은 크게 '음악 작곡가'와 '효과음 담당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작곡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작곡 이론, 화음을 연구하는 화성악, 그리고 편곡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한데요. 앞서 말했듯, 최근에는 신시사이저 등 컴퓨터 음악을 활용하여 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도 키워야 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라고도 불리는 효과음 담당자는 사운드를 기획하고 만들어내는 엔지니어입니다. 영상에 어울리는 효과음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게임을 더 재밌고 다채롭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데요. 음향학적 지식은 물론, 민감하고 정교한 귀를 가지고 '소리를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에 대한 창의력과 실행력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게임 속에선 가능한 '우주 전쟁에서 나는 소리'를 상상해서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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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가이드, 자타공인 겜잘알!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 교장이자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회장인 정석희 전문가가 들려주는 게임 사운드의 특징과 다양한 직무 이야기! 어떠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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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사운드'?🤔
게임 장르에 따른 다양한 게임 사운드의 특징,
에듀코카 2024년 2월 신규 '로그인 후 수강'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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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꿈을 응원해! 게임인(人), 게임인!(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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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상반기 국내 게임🎮산업 매출은 약 9조 4천억 원으로 전체 콘텐츠 산업 매출의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 국내외 산업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전년 동일 기간 대비 약 10% 감소한 수치*인데요. 하지만 게임 산업은 이러한 변화에 맞서 생성형 AI🤖, 게임 IP 등 새로운 확장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능성을 실현시키는 사람들, 바로 '게임인(人)👥'이 있죠. 게임이 우리에게 알려지기까지 어떤 사람들이, 어떤 노력을 하는 걸까요? 국내 대표 게임 기업 넷마블의 자회사인 메타버스월드🌏 소속 13년 차 베테랑 게임인(人) 김주한 실장🙋♂️이 직접 알려드립니다! 에듀코카 '바로 수강' 과정 〈너의 꿈을 응원해! 게임인(人), 게임인!(in)〉✨를 통해 함께 확인해 보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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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1. 게임 퍼블리셔(Publisher)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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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셔'는 게임 IP*나 콘텐츠를 대신 서비스해 주는 사업을 일컫는 말입니다. 운영이나 마케팅뿐만 아니라 게임의 경우, 서버를 비롯해 각종 비용이 들어가는 인프라도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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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ellectual property rights(지식재산권), 표현물이나 발명품 등 ‘지식재산’에 대한 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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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셔의 특유한 직무인 '소싱*'은 외부 개발사 혹은 IP를 수급하는 투자 역할을 합니다. 변화가 심한 게임 업계에서 발 빠르게 트렌드를 파악하려는 성실함과 새로운 산업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 정신이 중요한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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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분야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또한 해외 개발사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영어에 능통하면 좋겠죠. 무엇보다 내가 원하는 직무와 회사가 원하는 방향성이 일치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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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싹이🌱 여러분께 신규 콘텐츠 오픈 기념 수강 이벤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지금 에듀코카에서는 신규 콘텐츠 〈오직, 에듀코카에서만〉Season 2 를 수강하고 선물도 받아 갈 수 있는 일석이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퀄리티 NEW 콘텐츠도 보고 풍성한 선물🎁도 꼭 받아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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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정하는 새싹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2월 신규 오픈 과정과 함께 "게임 사운드의 다양한 직무와 제작 방법"에 대해 알아 본 이번 주 콩!🙆♀️ 어떠셨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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