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 생성형 AI 기술을 알려드립니다!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2024년 게임산업🎮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GDC**의 2023 키워드📝에도 AI가 선정*된 만큼, 게임 업계에 '생성형 AI'라는 강력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이는데요. 산업 내 AI의 영향력이 큰 만큼 이를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기술의 상용화와 부작용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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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me Developers Conference, 전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대상 콘퍼런스 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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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천억 '대작'도 손쉽게?…(좌), "좋은 목소리만 쏙쏙 빼서"...(우) ⓒYoutube "SBS 뉴스"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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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개발사의 사례를 보면, 넥슨 자회사인 엠바크 스튜디오가 개발한 〈더 파이널스〉🔗는 게임 내 캐릭터 음성 일부에 TTS(Text-to-Speech) AI가 생성한 음성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8월, 자체 개발한 거대 언어모델 바르코(VARCO)🔗를 공개했고 이를 기반으로한 생성 AI 플랫폼도 소개**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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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CO' 소개 영상 ⓒYoutube "엔씨소프트"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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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게임 개발🎮과 AI 기술🤖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된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즐겨 하는 게임 속에 어떤 생성형 AI 기술이 활용되었을까요? 그리고 이런 기술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게임에 적용되는 걸까요?👀 이번 주에는 게임 개발에 활용되는 생성형 AI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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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 한국클라우드 휴케어 연구소 김영곤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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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생성형 AI와 GPT에 대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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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새싹이🌱님께서도 잘 아실 것 같은데요. 이 기술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유사한 콘텐츠를 새로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지난 2022년 8월에 Text-to-image 모델인 'Stable Diffusion'*이 등장하면서 생성형 AI 시장이 크게 발전했죠. 또한, 같은 해 11월에 이제는 많이 접해보셨을 'ChatGPT'**가 발표되면서 생성형 AI 기술이 많이 성장했습니다.
'GPT'는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모델입니다. ①사전 학습된 ②생성형 ③트랜스포머(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GPT-3 기준, 45TB 분량의 텍스트를 전처리***하여 570GB의 정제된 텍스트로 사전 학습하였죠. 여기에 위키피디아 등 웹에서 수집한 각종 자료까지 더해진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적당한 문장을 생성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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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ability AI사에서 오픈소스 라이선스로 배포한 text-to-image 인공지능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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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pen AI사에서 만든 대규모 인공지능 모델인 GPT-3.5 언어 기술 기반의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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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자료를 데이터 분석 목적과 방법에 맞는 형태로 처리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정보를 분리·제거하고 가공하기 위한 예비적인 조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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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GPT가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이 궁금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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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GPT가 사전학습된 데이터를 근거로 문장을 만든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기 위해, ChatGPT에게 "조선의 이순신 장군에 대해서 이야기해 줄 수 있나요?"라는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사전 훈련된 GPT는 각종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선의 이순신 장군'에 대해 출생부터 거북선까지 상세히 설명해 줍니다.
이때, GPT는 텍스트를 '토큰(Token)'이라는 개념으로 처리하는데요. 토큰은 문자열을 구분하는 단위로 예를 들어, 'the'와 같은 일반적인 단어는 하나의 토큰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전 학습된 데이터의 내용은 '임베딩(Embedding)'을 거쳐 벡터 공간에 저장됩니다. 임베딩은 데이터의 내용과 의미를 배열화된 정보(벡터)로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하는데, GPT에게 질문을 하면 이 공간에서 정보를 가지고 와서 문장을 생성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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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언어 처리 분야에서 ‘표현(representation)’이라고도 불리며, 자연언어를 벡터로 바꾸는 방식을 뜻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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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이런 기술을 게임 개발에 어떻게 활용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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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에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시켜 매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사례를 들어볼까요? 먼저, 게임 속 NPC*와의 대화를 GPT를 통해 생성할 수 있죠. 그리고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방식을 활용해 말하는 AI 아바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GAN은 '적대적 신경망'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으로, 쉽게 말해 'Generator'와 'Discriminator'라는 ①두 신경망 모델의 경쟁을 통해 ②'가짜' 이미지를 판별하고 학습하여 ③'진짜'와 유사한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이 밖에 자동 코드 완성 인공지능인 'GitHub'를 통해 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스 코드를 생성할 수 있고, 'RVC(Retrieval-based Voice Conversion)' 기술을 활용해 게임 속 캐릭터의 음성을 원하는 대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술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시다면 강의를 통해 꼭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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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n-Player Character, 게임 안에서 퀘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도우미 역할로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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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가이드, 자타공인 빅데이터&AI 전문가! 한국클라우드 휴케어 연구소 김영곤 소장이 들려주는 생성형 AI 기술과 게임 개발 이야기! 어떠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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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술?🤔
생성형 AI 기본 원리부터 이를 활용한 이미지·영상·음성 제작 기술과 활용까지,
에듀코카 2024년 3월 신규 '로그인 후 수강'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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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싹이🌱님, 최근 몇 년 간 국내 인디게임*의 위상이 크게 달라졌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대형 게임사🏢의 시장 잠식을 견제하여 산업 생태계를 보호한다는 목적을 넘어, 상업적인 성공✨을 거둔 인디게임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네오위즈사의 〈스컬〉🔗이 지난 2022년 한국 패키지 인디게임 최초로 누적 판매량 100만 장이라는 기록을 세웠고, 지난해 말에는 200만 장을 돌파🎉했죠.*** 뿐만 아니라, 인디게임의 신선함과 대형 게임사의 운영·마케팅 노하우가 만나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이처럼 게임 업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인디게임! 신선하면서도 매력적인💗 인디게임은 누가,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인디 개발사 매직큐브의 대표이자 약 50여 개의 게임을 직접 기획하고 출시한 하상석 전문가🙋♂️가 직접 알려드립니다! 에듀코카 '바로 수강' 과정 〈너의 꿈을 응원해, 게임인 인터뷰〉✨를 통해 함께 확인해 보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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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dependent(독립적인)의 줄임말인 'indie'와 'game'의 합성어,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으로 개인 혹은 소규모 단체가 모여 만든 게임을 의미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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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에서는 인디 게임 팬들이 좋아할 만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그치는 게 아니라, 이런 참신한 아이디어를 게임으로 메커니즘화하는, 즉 구현하는 능력도 당연히 필요하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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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문서화하는 능력과 다양한 아이디어가 모순 없이 게임에 적용될 수 있게 하는 논리적 사고력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원활한 팀 작업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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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3. 인디 개발사 취업 준비 TI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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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개발사는 학력이나 경력보다는 포트폴리오를 중요하게 봅니다. 그리고 개발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팀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데, 면접을 통해서 기존 팀원들과 얼마나 잘 어울릴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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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자가 알려주는 '진짜' 인디 게임 기획 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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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정하는 새싹이🌱님, 안녕하세요!😍 3월 신규 오픈 과정과 함께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 개발"에 대해 알아 본 이번 주 콩!🙆♀️ 어떠셨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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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에듀코카에서는 다시 돌아온🎉 콘텐츠 해빗트래커📝 바로 수강 과정 수강 인증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스한 봄날, 벚꽃🌸 구경하면서 '바로 수강' 과정 한 편 어떠신가요?😉 그럼 새싹이🌱님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면서, 우리 다음 주에 다시 만나요~ 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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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수강' 과정 수강 인증하면
"매주" 커피☕와 치킨🍗이!?(*총 8회)
1회차 참여 기간 : ~04/14(일)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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