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몰입도를 결정하는 GUI 디자인 영국 최대 게임 행사인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LGF)은 전 세계 게임 개발자🎮들과 업계 전문가들이 최신 동향과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장입니다.* 올해는 지난 4월에 열렸고, 약 10만 명이라는 역대 최대 방문자 수 기록을 경신하며 흥행✨에 성공했는데요.* 신작 게임 발표와 시연, 콘퍼런스 등을 비롯해 BAFTA** 게임 어워즈 등 다양한 이벤트🎉도 개최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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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FTA(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의 파트너 이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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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F24: Record-Breaking Year ©Youtube "London Games Festival"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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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2023년에 뛰어난 성과를 거둔 게임과 개발자들을 축하하는 BAFTA 게임 어워즈에서는 넥슨의 <데이브 더 다이버(Dave the Diver)>도 5개 부문 후보에 올랐고, 게임 디자인상을 수상🏆했습니다.* 수상작 중 유일한 한국 게임으로 재밌고 유저 친화적인 디자인을 통해 뛰어난 게임성을 인정받은 것인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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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브 더 다이버] 데이브가 만든 K-게임의 새로운 물결 ... (생략) ©Youtube "넥슨 YouTube"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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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음악, 효과음🎵, 스토리, 장르 등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는 다양하고 여러 조건이 잘 어우러져 게임의 흥행을 결정짓습니다. 'UI 디자인'🎨 또한 게임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그렇다면, 게임 속 여러 UI와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그리고 국내 게임 기업에서 이런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이번 주에는 게임의 UI를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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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GUI(graphical user interface)'란 게임 내의 UI를 의미합니다. GUI 디자이너는 게임과 유저를 서로 직관으로 보기 쉽게 연결하는 일을 담당하는데요. 한마디로, ①기획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성과물로 만들어서 ②유저가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배치하고 디자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시 말하면, GUI 디자이너는 도로의 교통 표지판이나 신호등과 같은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를 좀 더 세분화하면, UI 디자인, UI 모션, UI 이펙트, UI 에디터 등 다양한 일을 담당하는데요. 이러한 업무는 팀의 방향성이나 규모, 프로젝트 목표에 따라 각각의 디자이너 담당이 세분화될 수도 있고, 한 명의 디자이너가 여러 파트를 담당할 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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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업무에 필요한 경험이나 스킬을 말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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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로잉과 같은 디자인 스킬은 실질적으로 업무에 필요하면서, 동시에 성장하는 과정에서도 필수적입니다. 사실 디자이너로서는 반드시 갖춰야 하겠죠. 예를 들어, 게임 속 물약과 같은 아이템을 디자인한다고 했을 때, 쉽게 그리지 못하거나 이미지를 떠올리지 못하는 디자이너는 맡은 일을 해내기 어려울 겁니다. 나아가 업계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인 레이아웃, 색상, 폰트에 대해서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디자이너는 팀 단위로 일하고, 팀 간에 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디자인을 표현하고 원하는 방향성을 설득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한데요. 작업물을 팀원 혹은 다른 팀에게 설득하는 것이 이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보다는 아트로 보여준다” 저희 디자이너들이 많이 사용하는 말인데요. 그만큼 실질적인 결과물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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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직무 지원을 위한 포트폴리오 준비 방법과 노하우가 궁금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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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회사에서 사용하는 개발 엔진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해요. 기존의 회사에 지원한다면, 회사에서 사용하는 엔진을 기획팀이나 개발팀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엔진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면 큰 장점이 됩니다. 해당 회사에서 기존에 개발한 게임들의 그림체나 분위기를 파악해서 어필하는 것도 좋습니다. 엔진에서의 움직임을 고려한 디자인을 보여준다거나, 유저 입장에서 적합한 디자인을 보여주는 등의 어필도 회사 입장에선 매력적으로 느낄 거예요.
다만, 디자인은 일관성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이콘이나 아이템 이미지는 귀엽고 캐주얼하게 그린 반면, 캐릭터들은 사실적인 그림체라면 이질적이라 매력이 반감되겠죠. 이런 점들을 고려하여 작성한다면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엔 단순히 파일이나 동영상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도 많으니 이런 방향도 고려해 보길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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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가이드, 게임 회사 현직자이자 베테랑 디자이너가 들려주는 게임 아트와 GUI 디자인 직무 이야기! 어떠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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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과 유저를 보기 쉬운 방식으로 연결하는 직무?🤔
게임 아트 직무 GUI 디자이너의 주요 스킬과 직무 노하우,
에듀코카 게임 분야 '바로 수강'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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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2년 국내 게임 제작 및 배급 업체🎮를 대상으로 'VR*/AR**', '메타버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도입 비율을 조사한 결과, ‘VR/AR’을 도입하였다는 비율이 18.7%로 가장 많았습니다. 향후 신기술 도입 예정 비율 역시 ‘VR/AR’이 18.9%로 가장 많았는데요.*** VR 콘텐츠 공급, 비용 부담 이슈 등으로 아직 전통적인 게임 플랫폼을 위협하지는 못하지만 업계에서 주목하는 신기술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VR 게임은 다른 일반 게임과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미르의 전설>, <퍼시픽림VR> 등 게임 그래픽 제작에 참여한 박재유 전문가🙋♂️가 직접 알려드립니다! 에듀코카 '로그인 후 수강' 과정 〈VR 게임 제작 방법〉✨을 통해 함께 확인해 보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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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사용자가 컴퓨터로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에서 행동하고 데이터와 상호작용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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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현실 세계에 3차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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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게임의 UI/UX 구성은 평면 게임과 달리 사용자의 시야를 위주로 구성됩니다. 사용자의 시야를 벗어나 배치된 UI는 왜곡되어 유저가 쉽게 찾기 어렵기 때문이죠. 따라서 VR 게임의 UI/UX는 사용자의 시각 전면 중앙에 모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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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2. VR 게임의 UI/UX 제작 시 주의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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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게임의 UI/UX를 디자인할 때는 사용자의 몰입감도 고려해야 합니다. 정보전달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이런 배치가 플레이 화면을 가리지 않도록 몰입감도 고려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UI/UX를 반투명 혹은 투명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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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3. 몰입도 올리는 방법: 패스콜 최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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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콜 최적화란, 최초 화면을 로딩하는 과정에서 여러 오브젝트*를 각각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오브젝트로 취급하여 그 시간을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최적화를 통해 화면 전환 시 대기 시간을 줄여 사용자의 몰입을 극대화할 수 있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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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VR 게임 개발 기법과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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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싹이🌱님께 에듀코카 서포터즈 '에콩이' 5기와 함께하는 8월 이벤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5기 포도팀🍇이 제작한 <콘살콘죽을 위한 K-콘텐츠 심리테스트>🔗에 참여하고, 결과로 나온 추천 강의를 수강해보세요. 다른 강의도 추가로 수강하면 더욱 풍성한 선물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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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즈 '에콩이' 5기🖐와 함께하는
콘텐츠 취향 찾기 프/로/젝/트⭐
재밌는 심리테스트도 하고 공부도 하고!
📢 참여 기간 : ~09/08(일)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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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정하는 새싹이🌱님, 안녕하세요!😍 "게임 아트 직무와 GUI 디자이너"에 대해 알아 본 이번 주 콩!🙆♀️ 어떠셨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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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싹이🌱님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면서, 우리 다음 주에 다시 만나요~ 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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